내미는 손길, 공감하는 우리, 따뜻한 울림

휴먼의 사례관리 이렇게, 성장합니다. Ⅱ
- 민·관 사례관리 Empowerment -

수원시 사례관리의 질적 향상을 위해 상·하반기로 구분하여 “사례관리 플러스Ⅰ”, “사례관리 플러스Ⅱ” 로 교육을 시행하였습니다.
하반기부터 진행된 교육은 홈페이지를 통해 수원시 내 사례관리자가 교육을 신청 접수하여 수료증을 발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.
다만, 코로나 상황의 장기화로 비대면(ZOOM) 교육으로 진행되어 아쉬움이 남았지만 다양한 교육과정과 과목을 구성하여 수원시 사례관리자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 수원시의 사례관리 질적 향상을 도모 하였습니다.

상반기(4월~5월)
3과정/7회/16과목으로 구성하여 직급별로 진행

<기본과정>

- 사례관리 실무 개념과 과정, 초기면접 및 사정기술, 목표설정 및 평가기술, 실천과정의 효율적 기록,
자원의 활용과 네트워크, 사회복지 종사자 인권보장

- 고위험군 사례관리 아동학대 사례를 통한 접근방법, 폭력사례를 통한 접근방법, 저장장애 유형과 분석개입

<슈퍼바이저과정>

- 사례관리 슈퍼비전 - 장애인 사례를 통한 접근방법 - 기분장애 사례를 통한 접근방법 - 알기 쉬운 사례관리 법률교육 - 채무조정 사례관리

<관리자과정>

- 관리자의 슈퍼비전 - 치매의 이해

하반기(9월)
3과정/5회/9과목으로 구성하여 직급별로 교육진행

<실무과정>

- 알기쉬운 사례관리 법률교육 - 사례관리 실천과정을 이끄는 효과적인 실천기법 - 사례관리 기록의 실제 - 고위험군 사례관리: 노인사례를 통한 접근방법, 조현병환자의 회복을 지원하는 방법 - 인권과 사회복지실천

<슈퍼바이저과정>

- 사례관리슈퍼비전의 핵심역량 - 비자발적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

<관리자과정>

관리자의 슈퍼비전

휴먼의 소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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