수원시 사례관리의 질적 향상을 위해 상·하반기로 구분하여 “사례관리 플러스Ⅰ”, “사례관리 플러스Ⅱ” 로 교육을 시행하였습니다.
하반기부터 진행된 교육은 홈페이지를 통해 수원시 내 사례관리자가 교육을 신청 접수하여 수료증을 발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.
다만, 코로나 상황의 장기화로 비대면(ZOOM) 교육으로 진행되어 아쉬움이 남았지만 다양한 교육과정과 과목을 구성하여 수원시 사례관리자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 수원시의 사례관리 질적 향상을 도모 하였습니다.
<기본과정>
- 사례관리 실무
개념과 과정, 초기면접 및 사정기술, 목표설정 및 평가기술, 실천과정의 효율적 기록,
자원의 활용과 네트워크, 사회복지 종사자 인권보장
- 고위험군 사례관리 아동학대 사례를 통한 접근방법, 폭력사례를 통한 접근방법, 저장장애 유형과 분석개입
<슈퍼바이저과정>
- 사례관리 슈퍼비전 - 장애인 사례를 통한 접근방법 - 기분장애 사례를 통한 접근방법 - 알기 쉬운 사례관리 법률교육 - 채무조정 사례관리
<관리자과정>
- 관리자의 슈퍼비전 - 치매의 이해
<실무과정>
- 알기쉬운 사례관리 법률교육 - 사례관리 실천과정을 이끄는 효과적인 실천기법 - 사례관리 기록의 실제 - 고위험군 사례관리: 노인사례를 통한 접근방법, 조현병환자의 회복을 지원하는 방법 - 인권과 사회복지실천
<슈퍼바이저과정>
- 사례관리슈퍼비전의 핵심역량 - 비자발적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
<관리자과정>
관리자의 슈퍼비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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명절맞이 “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추석나눔” 오목천교회, 율전중앙교회, 국민건강보험공단 수원동부지사, 개인의 후원으로 180가구에 지원
휴먼컨스, 사회적경제 지원센터 방역물품 지원 코로나19시대 건강한 생활관리 위해 10만원 상당의 방역물품을 50가구에 지원